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부산시, 원포인트 긴급추경 1조50억 원 편성

2020년도 제2회 긴급 추경 예산안 시의회 제출

등록일 2020년 05월 04일 13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기정예산 대비 7.8% 늘어난 13조 8천214억 원 편성
◈ 정부의 「긴급 재난지원금」 원포인트 추경 대응, 구·군의 자체 「재난기본소득지원」 추진에 따른 어려운 재정 지원


 부산시는 오늘(4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큰 어려움을 겪는 시민의 소득·생계보장, 소비 진작과 정부의 「긴급 재난지원금」 원포인트 추경 대응 등을 위한 1조50억 원 규모의 긴급 추가경정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은 코로나19 극복 및 피해 최소화, 민생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1차 추경, 소상공인「긴급민생지원금」 지원 등의 재정지원(1단계~3단계)을 포함,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비상재정대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추경에 대응하고, 구·군 자체「재난기본소득지원」추진에 따른 구·군 재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구·군 조정교부금을 편성하여, 「긴급재난지원금」 단일 패키지사업으로 추진, 원포인트 긴급추경으로 편성해 시민 경제를 지원하고,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여 조속히 안정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추경의 재원은 정부 추경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국고보조금과 ▲세출구조조정, ▲지방채발행확대, ▲예비비 등으로 조달한다.

 먼저 「긴급재난지원금」9,549억 원을 편성하여,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시민을 지원*하도록 하고 긴급재난지원금 운영비 25억 원을 포함한 총 9,574억 원을 편성하였다.


 *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

 동백전의 월 50만 원 한도 캐시백 6% 지급에 따른 발행 100억 원을 편성하였고, 코로나19 극복 사업 추진으로 재정의 어려움을 겪는 구·군에 조정교부금을 1,136억 원을 편성하여 구·군 자체에서 추진하는 「재난기본소득지원」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구·군과 함께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재정적 노력도 담았다.


 또한,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최근 세수 부족 등을 고려해 기존에 편성되어 있는 세출예산 중 투자사업, 업무추진비 등의 경상사업,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취소된 행사·축제성 사업, 국제교류사업 등에 대한 세출 재구조화를 통해 929억 원의 재원을 마련하여 이번 추경 재원으로 충당하였다.


 변성완 시장권한대행은 “이번 추경 예산안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보고 있는 시민들에게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집행하기 위하여 원포인트 긴급추경으로 편성하였다.”라면서, “시의회에서도 제1차 추경 때와 같이 임시회 일정을 조정하면서 국가적 재난 극복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도움을 주고 있음에 감사드리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코로나19 사태를 완전하고 안전하게 극복,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라고 전했다.

김경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경제 사회 문화 관광

UCC 뉴스

포토뉴스

시장탐방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