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부산시상인연합회, 온누리상품권 소속가맹점 명부 정리 추진

부정 등록 소속가맹점 등록 취소 조치할 것!

등록일 2019년 05월 10일 15시2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해운대 좌동에서 개업한 OOO식육점 입구에는 온누리상품권 취급한다는 광고가 붙어있다. 이 점포는 시장 구역 내에 소재하고 있지 않고 있다.


 부산시상인연합회(회장 박헌영)는 5월 10일부터 5월 20일까지 온누리상품권 소속가맹점 명부 정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온누리상품권 운영 규정에 의하면 상인회 소속가맹점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또는 임시시장(지자체가 인정하는 임시시장) 구역 내에서 상인회의 확인을 받아야만 가맹점 등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부산시상인연합회의 조사결과 부산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회 소속가맹점의 약 15% ~ 20% 가량의 점포가 시장 구역 이외의 지역에서 부정 등록 가맹점으로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거나 있거나 또는 폐업에 의한 등록 취소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맹점으로 추산되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관리하는 사이트 '전통시장통통'에서 개별시장별로 가맹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상인회가 보유한 리스트와 차이점이 발견된 것이다.


 예를 들자면 '전통시장통통' 가맹점 리스트에 의하면 좌동재래시장에서 7km 떨어진 곳에 소재한 OO농협공판장이 좌동재래시장 소속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어 버젓이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사상구에 소재한 르네시떼의 경우 소속 가맹 점포가 531개로 상인회에 의하여 관리되고 있는데 '전통시장통통' 가맹점 리스트 상에는 종이상품권 가맹점 602개, 전자상품권 취급점 697개 점포가 등록되어 있어 상당한 숫자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수영팔도시장을 들여다보면 상황이 비슷하다. 상인 회원수가 150명인데 전통시장통통 사이트의 수영팔도시장 소속가맹점은 176개로 나타난다. 


 주목할 점은 소속가맹점의 소재지가 해당 시장 구역이 아닌 다른 행정구역에 소재하는 경우가 있어 명부 정리의 필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그 중에는 공동주택단지 상가에 소재하는 SSM 점포도 있어 심각한 문제의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5~6년 전부터 이러한 점에 대한 시정을 교구하는 민원이 많이 발생하였으나 어떠한 조치도 시행되지 않았다.  


 이에 부산시상인연합회는 지난 제7차 전통시장 정책협의회를 통하여 부산중소벤처기업청에 상인회 소속가맹점 명부 정리를 건의하였으며 부산중기청이 이를 수용하면서 협조 의사를 밝혀 상인회 소속가맹점 명부 정리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별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인회가 등록 확인을 하지 않은 소속가맹점은 등록 취소 조치를 받게 된다.


 부산시상인연합회는 각 회원시장 상인회로부터 부정 등록 소속가맹점 또는 폐업 가맹점 목록을 수집하여 5월 말까지 부산중소벤처기업청에 제출하기로 하였다.


 부산시상인연합회 박헌영 회장은 "온누리상품권 부정 유통을 근절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힘을 모아야 합니다. 건전하고 합법적인 온누리상품권 사업은 우리 스스로가 소중히 가꾸어가야 합니다. 또한 이번 명부 정리 사업을 통하여 시장 상인이 아님에도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는 부정 등록 가맹점이 사라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온누리상품권 소속가맹점 명부 정리사업에 관한 정보가 필요한 회원 시장 상인회는 부산시상인연합회 홈페이지(
www.부산시상인연합회.com) 공지사항 게시판을 참조하면 된다.    

전통시장 구역이 아닌 곳의 점포가 버젓이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고 있다.

김주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경제 사회 문화 관광

UCC 뉴스

포토뉴스

시장탐방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