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부산시, 전국 최초! 소상공인 자동주문기 설치 지원

등록일 2019년 03월 05일 15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예시) 업소에 설치된 자동주문기 모습


◈ 연 매출액 2억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 자동주문기(발권) 설치 지원
◈ ‘제로페이’ 이용 출금계좌로 지원비용 입금하여 제로페이 홍보에도 박차
◈ 2019년 자동주문기 구매 또는 대여(예상)비용이 100만원 이상인 소상공인 대상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영세 소상공업체의 업장 환경개선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위해 최대 100만원의 자동주문기 구매 또는 대여 비용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 가 1년 사이 1만명 감소하여 1인 자영업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2019년 최저 임금 10.9%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매출하락과 인건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매장 관리 및 고객 응대를 해야 하는 영세한 소상공인의 영업 환경도 열악해져 안정적인 생계유지를 위한 지원이 시급한 실정을 고려해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부산시에 거주지와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2019년 자동주문기 구매 및 대여 비용을 100만원 이상 지출한 소상공인이다. 선착순 마감이며, 구매는 일괄, 대여는 매월 지급되고, ‘제로페이’ 이용 출금 계좌로 입금한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든 QR 코드 방식의 간편결제 서비스로서, 소비자는 제로페이 이용앱에 결제 계좌를 등록하여사용할 수 있다. 제로페이 민간 참여사업자는 썸뱅크(부산은행) 등 28개이다.

 

  지난해 자동주문기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연평균 13.9%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시장규모는 2,250억 이상으로 추정된다. 도입 초기인 2006년 약 600억 원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여 영세한 소상공인의 활용도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음식점 등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영세한 소상공인들이 자동주문기를 사용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이고, 사업장 내 불필요한 카운터를 없애고 공간을 활용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을 통한 소상공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소상공인희망센터 홈페이지(www.busanhopecenter.or.kr)를 참고하거나, 전화(☎ 860-6723)로 문의하면 된다.
 

정혜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1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경제 사회 문화 관광

UCC 뉴스

포토뉴스

시장탐방

현재접속자 (명)